퀸(Queen), 1975년 ‘오페라의 밤’(A Night At The Opera) 발매

‘보헤미안 랩소디’·‘39’·‘내 인생의 사랑’…장르 넘나드는 명곡의 향연

음악과 인생을 사랑한 슬롯 사이트, 죽음의 문턱 앞에서도 예술을 노래하다

음악을 사랑슬롯 사이트 당신이라면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콘텐츠

“I’ve paid my dues, time after time.

I’ve done my sentence, but committed no crime

I’ve had my share of sand, kicked in my face but I’ve come through.

We are the champions, We are the champions of the world”

(수없이 많은 시간 동안 나는 내 몫의 대가를 치렀어.

내 형벌을 견뎌내며, 어떠한 죄도 저지르지 않았지.

내 몫의 시련을 겪었어. 얼굴에 모래를 차여도 나는 이겨내고 버텨왔어.

동지들이여, 우리는 승리자야.

우리는 승리자야, 우리는 세상의 승리자라고)

- 퀸, ‘위 아 더 챔피언스’(We are the champions) -

프레디 머큐리의 보컬에는 연극을 하듯 감정을 극대화하는 연기력이 더해져 있었고, 그 능력은 관중과 함께 할 때 더욱 빛을 발했다. 무대 위에서 관중의 호응을 유도하는 특유의 제스처, 무대 위 ‘절대자’가 된 듯한 그의 쇼맨쉽은 라이브 공연장을 하나의 거대한 드라마로 만들곤 했다. [연합]
프레디 머큐리의 보컬에는 연극을 하듯 감정을 극대화하는 연기력이 더해져 있었고, 그 능력은 관중과 함께 할 때 더욱 빛을 발했다. 무대 위슬롯 사이트 관중의 호응을 유도하는 특유의 제스처, 무대 위 ‘절대자’가 된 듯한 그의 쇼맨쉽은 라이브 공연장을 하나의 거대한 드라마로 만들곤 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주리 기자] 예술가의 삶은 영광과 고통이 공존슬롯 사이트 양날의 검과 같다.

인고의 시간을 거쳐 완성된 작품의 탄생은 만든 이에게 더할 나위없는 만족과 쾌감을 주지만, 한 명의 예술가가 겪는 창작 과정에서의 정서적 압박감, 자기자신에 대한 불안과 불신, 완벽주의적 성향 등이 우울과 같은 정신적 고통으로 이어져 약물과 알코올 중독으로 빠지게 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특히 3~5분 내외 짧은 순간에 강렬한 감정에 스며들어 이를 분출하고 표현해야 하는 슬롯 사이트의 경우 작품과 현실의 괴리에 시달리며 공허함과 정체성 혼란을 겪는 등 심각한 정신적 통증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고통과 번민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커트 코베인(Nirvana·너바나), 크리스 코넬(Soundgarden·사운드가든), 체스터 베닝턴(Linkin Park·린킨 파크)의 사례가 그렇다. 극도의 고립감 속 자기파괴적인 삶을 이어간 슬롯 사이트들은, 삶은견딜 수 없는 것이라 여겼고 결국 고통으로부터 영원히 탈출슬롯 사이트 길을 택했다.

하지만 이들이 “더 이상 세상을 감당할 수 없다”며 스스로를 파멸시키는 선택을 할 때,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에 의해 다가오는 죽음과 공포 앞슬롯 사이트도“삶은 고통이지만, 그래도 우리는 계속 나아간다”며, 죽음 직전까지 인간 정신의 고결함을 보여준 이들이 있다.

영국을 대표슬롯 사이트 4인조 밴드퀸(Queen·1970~현재)과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보컬)의 음악을 향한 불굴의 의지는, 삶과 죽음의 경계를 초월한 예술적 메세지를 통해 선물과도 같은 영감을 당대에 선사했다는 평을 받으며, 생과 사의 길목슬롯 사이트좌절하고 주저앉는 대신 고통을 예술로 승화시키는 방법을 택한 이들의 아름답고, 유쾌하고, 심금을 울리는 감미로운 음악과 유산들은 세월이 흐른 지금까지 ‘영원한 슬롯 사이트’로 회자되고 있다.

“My soul is painted like the wings of butterflies.

I can fly, my friends.

The show must go on, the show must go on.

I’ll face it with a grin. I’m never giving in”

(내 영혼은 나비의 날개처럼 색칠돼 있어.

친구들이여, 난 날아갈 수 있어.

공연은 계속돼야 해. 공연은 계속돼야 한다고.

난 웃으며 맞설 것이고, 절대 무너지지 않아)

- 퀸, ‘더 쇼 머스트 고 온’(The show must go on) -

퀸의 음악은 하나의 주제에 집중돼있지 않고 보다 다양한 감정의 스펙트럼을 표현하며 사랑과 상실, 희망과 절망, 자유와 승리 등 인간이 생애 보편적으로 느끼며 공감할 수 있는 복합적인 감정들을 깊이있게 다루며, ‘히트곡’이 아닌 ‘예술’로 평가받고 있다. [퀸 공식 인스타그램]
퀸의 슬롯 사이트은 하나의 주제에 집중돼있지 않고 보다 다양한 감정의 스펙트럼을 표현하며 사랑과 상실, 희망과 절망, 자유와 승리 등 인간이 생애 보편적으로 느끼며 공감할 수 있는 복합적인 감정들을 깊이있게 다루며, ‘히트곡’이 아닌 ‘예술’로 평가받고 있다. [퀸 공식 인스타그램]

‘크로스오버, 크로스오버, 크로스오버’…끊임없는 독창성과 실험정신

퀸은 1975년 발매된 ‘오페라의 밤’에 수록된 ‘보헤미안 랩소디’(Bohemian Rhapsody)를 통해 다양한 음악 장르의 혼합과 장대한 서사를 선보였다. 전무후무한 파격적인 실험과 곡이 발매됐을 당시 파급력이 컸던 탓에 얼핏 이들이 ‘보헤미안 랩소디’슬롯 사이트만 이 같은 시도를 한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 퀸은 거의 모든 곡슬롯 사이트 장르의 한계를 깬슬롯 사이트의 혁신을 선보여왔다.

글램 록과 아트 팝 스타일이 돋보이는 ‘킬러 퀸’(Killer Queen)슬롯 사이트는 세련된 피아노 리프와 독특한 코드 진행으로 재즈 풍의 사운드를 입혔고, 신디사이저를 활용해 신스팝의 느낌을 낸 ‘라디오 가가’(Radio Ga Ga), 펑크(Funk)와 디스코, 하드 록을 결합한 ‘어나더 원 바이츠 더 더스트’(Another One Bites the Dust)슬롯 사이트는 중독성 있는 베이스 라인과 프레디 머큐리의 리드미컬한 보컬을 통해 록 사운드를 새로운 방향으로 확장했다. 이처럼 퀸은 각 장르의 핵심적인 요소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이를 독창적으로 융합, 재해석하면서 음악의 경계를 허물며 혁신적인 사운드를 창조했다.

그렇다보니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들이 존경하거나 영항받은 슬롯 사이트 퀸을 꼽는 일도 잦은데, 퀸과는 전혀 색을 달리하는 것으로 보이는 메탈리카(Metallica)는 퀸에 대한 존경을 여러 차례 표명하는 한편 1992년 프레디 머큐리의 추모 콘서트에서 퀸의 ‘스톤 콜드 크레이지’(Stone Cold Crazy)를 퀸 멤버들과 함께 공연하며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팝 가수 레이디 가가(Lady GaGa)의 활동명은 퀸의 히트곡인 ‘라디오 가가’에서 유래됐고, 그녀 또한 프레디 머큐리가 자신의 음악에 큰 영향을 준 아티스트라고 언급한 바 있으며, 이 밖에도 세계적인 성악가 안드레아 보첼리(Andrea Bocelli)는 프레디 머큐리 개인이 오페라 가수와 협업한 사례를 보고 영감을 받아 사라 브라이트만(Sarah Brightman)과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퀸의 모든 멤버는 뛰어난 음악적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4인이 모두 작사와 작곡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곡을 편곡하면서 4인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퀸 공식 인스타그램]
퀸의 모든 멤버는 뛰어난 음악적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4인이 모두 작사와 작곡에 참여슬롯 사이트 것은 물론 곡을 편곡하면서 4인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퀸 공식 인스타그램]

퀸이 이전에도 이후에도 없을 밴드라고 칭송받는 데는 완벽에 가까운 각 멤버 개인의 능력과 이들이 만들어낸 조화에 있다.퀸은 슬롯 사이트 머큐리가 리더인 ‘원맨 밴드’가 결코, 절대 아니다.퀸의 모든 멤버는 뛰어난 음악적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4인이 모두 작사와 작곡에 참여슬롯 사이트 것은 물론 곡을 편곡하면서 4인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퀸을 대표슬롯 사이트 곡 중 하나인 ‘위 윌 록 유’(We Will Rock You)는 기타의 브라이언 메이가, ‘어나더 원 바이츠 더 더스트’는 베이시스트 존 디콘이, ‘라디오 가가’는 드럼 로저 테일러의 작품으로, 4곡 모두 빼어난 연주와 감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퀸 슬롯 사이트의 중심에는 브라이언 메이(Brian May)의 기타 사운드가 핵심적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그가 직접 제작한 ‘레드 스페셜’(Red Special)은 일반적인 록 기타와는 달리 오케스트라적인 톤을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브라이언 메이는 이펙터를 사용해 사운드를 증폭시키기 보단 앰프와 기타 볼륨 조절만으로 다양한 사운드를 구축하며, 그의 연주 특징인멜로디 기반의 기타 솔로는 후대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단순한 록 슬롯 사이트의 시끄러운 기타 소리가 아닌 ‘현악기’로서의 기타 사운드는 현재까지도 으뜸으로 평가 받는다.

또 존 디콘의 독창적인 베이스 라인은 퀸이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와 협업한 ‘언더 프레셔’(Under Pressure)슬롯 사이트 단순한 리듬 세션 역할 이상으로 곡을 이끌어가며, 로저 테일러의 강렬하고 역동적인 드럼은 퀸 음악에 생동감을 더한다.

이 밖에도 퀸의 음악은 단순히 흥겹게 듣고 즐길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감정의 몰입과 희열, 가슴떨림을 경험케 한다는 평가를 받는데, 이는 퀸의 곡들 특징 중 하나인 서사적인 전개, 웅장한 사운드, 감각적인 리듬과 멜로디 라인 등슬롯 사이트 나온다. 또, 하나의 주제에 집중돼있지 않고 보다 다양한 감정의 스펙트럼을 표현하며 사랑과 상실, 희망과 절망, 자유와 승리 등 인간이 생애 보편적으로 느끼며 공감할 수 있는 복합적인 감정들을 깊이있게 다루며,히트곡’이 아닌 ‘예술’로 평가받고 있다.

“While the sun hangs in the sky and the desert has sand

While the waves crash in the sea and meet the land

Whilte the there’s a wind and the starts and the rainbow

Oh, yes, we’ll keep on tryin’

Oh, yes, we’ll keep on tryin’”

(태양이 하늘에 걸려있고, 사막에 모래가 남아있는 한

파도가 바다슬롯 사이트 부딪히고 육지를 만나는 한

바람이 불고, 별이 빛나고, 무지개가 있는 한

우리는 계속 나아갈 거야, 그래, 우리는 계속 나아갈 거야)

- 퀸, ‘암시’(Innuendo) -

1995년 발매된 퀸의 15번째 앨범이자 마지막 정규 앨범 커버. 퀸의 멤버들이 80년대에 주로 앨범 작업을 했던 마운틴 스튜디오가 있던 스위스 몽트뢰의 레만호 전경이다. [앨범 커버]
1995년 발매된 퀸의 15번째 앨범이자 마지막 정규 앨범 커버. 퀸의 멤버들이 80년대에 주로 앨범 작업을 했던 마운틴 스튜디오가 있던 스위스 몽트뢰의 레만호 전경이다. [앨범 커버]

그럼에도 불구하고, 퀸을 논할 때 어떻게 프레디 머큐리를 따로 언급하지 않을 수 있을까.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거의 모든 감정을 때로는 폭발적으로, 때로는 서글프게 흐느끼듯 노래하며 표현하는 그의 감정 전달력과 무대 위슬롯 사이트의 무시무시한 카리스마, 고음과 저음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노래를 듣고 있자면 흡사 프레디 머큐리가 노래 그 자체인 듯한 기분이 들 정도다.

4옥타브에 달슬롯 사이트 광대한 음역대를 활용한 드라마틱한 옥타브 도약과 어떤 음역대이든 강한 포르테(forte)부터 약한 피아니시모(pianissimo)까지 자유자재로 조절슬롯 사이트 그의 무한한 표현력은, 퀸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완벽에 가깝게 만들 수 있는 또 하나의 악기에 가까웠다.

슬롯 사이트 머큐리의 보컬 특징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사례도 있는데 2016년 4월 미국의 공영라디오NPR슬롯 사이트는 프레디 머큐리가 ▷일반적인 가수보다 훨씬 빠르고 강한 비브라토를 사용하며 ▷성대 주름을 특유의 방식으로 독특하게 조절해 깊고 강렬한 소리를 만드는 서브하모닉(Subharmonics)을 활용 ▷록 보컬, 오페라, 소울까지 다양한 톤 색깔을 지닌 목소리를 가졌다고 분석한 바 있다.

박자를 자유롭게 사용슬롯 사이트 능력 또한 경이로운 수준이다. 프레디 머큐리는 일반적인 보컬리스트들과는 달리 정박에 딱 맞춰 노래하지 않고도 완벽한 리듬감을 유지슬롯 사이트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는데, 정해진 리듬에 갇히지 않고감정과 가사에 따라 박자를 밀고 당기는 방식을 주로 활용했다. 이를 테면 ‘보헤미안 랩소디’ 도입부슬롯 사이트 정확한 박자보다 미세하게 조금 늦춰 노래를 들어간다든지, ‘어나더 원 바이츠 더 더스트’슬롯 사이트 보컬을 살짝 박자 뒤에 밀리게 부르며 더 그루브한 느낌을 만드는 방식이다.

여기에 프레디 머큐리의 보컬에는 연극을 하듯 감정을 극대화슬롯 사이트 연기력이 더해져 있었고, 그 능력은 그가 관중과 함께 할 때 더욱 빛을 발했다.노래를 통해 표현되는 죄책감, 절망, 분노, 때로는희열과 간절함과 사랑에 관중들은 깊은 몰입감을 가질 수 있었고, 무대 위슬롯 사이트 관중의 호응을 유도하는 특유의 제스처, 무대 위 ‘절대자’가 된 듯한 그의 쇼맨쉽은 라이브 공연장을 하나의 거대한 드라마로 만들곤 했다.

특히 7만2000명의 관객, TV 생중계 등을 통해 전 세계 슬롯 사이트 지켜본 라이브 에이드(Live Aid·1985)에서의 공연은 지금까지도 역대 최고의 라이브 퍼포먼스 중 하나로 남아있으며, 1986년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관객과 하나가 되어 부르는‘내 인생의 사랑’(러브 오브 마이 라이프)은 퀸의 라이브 공연 중 가장 유명하고 감동적인 슬롯 사이트 중 하나로 꼽힌다.

1985년 개최된 퀸의 라이브 에이드(Live Aid) 공연은 7만2000명의 관객, TV 생중계 등을 통해 전 세계 슬롯 사이트 지켜봤으며 지금까지도 역대 최고의 라이브 퍼포먼스 중 하나로 남아있다. [게티이미지]
1985년 개최된 퀸의 라이브 에이드(Live Aid) 공연은 7만2000명의 관객, TV 생중계 등을 통해 전 세계 슬롯 사이트 지켜봤으며 지금까지도 역대 최고의 라이브 퍼포먼스 중 하나로 남아있다. [게티이미지]

“Love of my life, you‘ve hurt me

You’ve broken my heart, and now you leave me

Bring it back, bring it back, Don’t take it away from me

Because you don’t know what it means to me”

(내 인생의 사랑이여, 당신은 나에게 상처를 주네요.

내 마음을 무너뜨리고는 이제 날 떠나네요.

당신의 사랑을 되돌려 줘요. 되돌려 줘요.

내게서 그 사랑을 앗아가지 말아요.

당신은 그 사랑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잖아요)

- 퀸, ‘내 인생의 사랑’(Love of My Life)

프레디 머큐리가 공식적으로 병마와 싸우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진 않았지만, 1987년경부터 공식 석상슬롯 사이트 모습을 감추기 시작하며 1989년 퀸은 더 이상 투어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하기에 이른다.

1991년 프레디 머큐리가 참여한 마지막 정규앨범 ‘암시’(Innuendo)를 녹음하는 동안 프레디 머큐리의 건강은 급격히 악화됐지만 그는 죽음이 다가오는 슬롯 사이트까지 음악 작업을 멈추지 않았다. 그가 ‘더 쇼 머스트 고 온’(The Show Must Go On) 녹음 당시 우려하는 주변의 시선을 뒤로한 채 브랜디 한 잔을 들이킨 후 스튜디오에 들어가 한 번에 노래를 소화했던 일화는 유명하며, 생애 마지막 뮤직비디오였던 ‘이것이 우리 인생의 나날들이다’(These Are the Days of Our Lives)와 ‘조금 미쳐가고 있어’(I‘m Going Slightly Mad) 촬영 당시 그의 건강은 이미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서 있을 힘조차 없는 상태였지만, 그는 끝까지 장난스럽고 유머러스한 모습을 보이며 영상을 마지막까지 완성시켰다.

그리고 그해 11월 23일, 슬롯 사이트 머큐리는 공식성명을 통해 자신의 에이즈 투병 사실을 발표하며“이 병과 싸우고 있는 모든 슬롯 사이트들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하루 뒤인 24일, 그는 런던의 자택슬롯 사이트 4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I’m taking my ride with destiny, Willing to play my part.

Living with painful memories, Loving with all my heart.

Made in heave, made in heaven.

It was all meant to be“

(난 운명과 함께 걷고 있어

내 역할을 기꺼이 받아들였지.

고통스러운 기억들과 함께 살아가며, 또 온 마음을 다해 사랑했어.

하늘이 정한 운명이야. 하늘이 정한 운명인 거야.

모든 것은 이렇게 되어야만 했던 거야)

- 퀸, ‘메이드 인 헤븐’(Made in Heaven) -

슬롯 사이트 머큐리의 죽음 이후, “슬롯 사이트 없이 퀸은 없다”는 존 디콘의 입장과는 달리 브라이언 메이와 로저 테일러는 퀸의 활동을 이어가기로 결정한다. 이후 이들은 2009년 신예 오디션 스타였던 아담 램버트와 몇 번의 협연 끝에 2012년부터 공식적으로 아담 램버트를 영입, ‘퀸 + 아담 램버트’(Queen + Adam Lambert)라는 이름으로 투어를 이어간다. “누구도 슬롯 사이트를 대신할 수 없지만,퀸의 슬롯 사이트은 계속되어야 한다”는 이들의 신조였다.

여러 차례 인터뷰를 통해, 아담 램버트는 “프레디는 결코 대체될 수 없는 슬롯 사이트이다. 난 그를 마음 깊이 존경하며, 퀸의 음악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 뿐이다”라며 프레디 머큐리가 남긴 유산을 존중하면서도 퀸의 음악을 현 시대로 이어가고자 하는 마음을 밝혔다. 퀸 + 아담 램버트는 단순한 헌정 공연이 아닌, 퀸의슬롯 사이트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며 새로운 세대와 연결슬롯 사이트 프로젝트이자, 이들이과거의 상실(슬롯 사이트 머큐리의 죽음)에 머물지 않고 시대와 함께 진화하고 있다는 점슬롯 사이트 귀한 의미를 가진다. 퀸의 일대기는 2018년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를 통해 재조명됐으며 이들의 계속되는 투어는 새로운 세대의 팬들에게 퀸을 경험할 기회를 주고 있다.

아담 램버트와 함께하는 퀸은, 옛 슬롯 사이트의 정신과 음악이 단순한 과거의 유산이 아니라 그들의 음악이 현재진행형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퀸은 사라진 슬롯 사이트이 아닌 살아있는 슬롯 사이트이다. 퀸의 음악은 그렇게 계속되고 있다.

2023년 퀸 + 아담 램버드 ‘더 랩소디’(The Rhapsody) 투어. [퀸 공식 인스타그램]
2023년 퀸 + 아담 램버드 ‘더 랩소디’(The Rhapsody) 투어. [퀸 공식 인스타그램]

rainbow@heraldcorp.com